[전시] 아트선재센터, 서영선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사, 연구하고 선보이는 서베이 전시회가 선보이며

서영상 작가와 자화상

[서울 문화인]서울·영선 작가(1951~)은 197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신화”,”역사”,”도시”,”자화상”,”풍경”이란 주제에서 한국의 근대성에 대한 탐구와 함께 세계사적 보편성의 관점에서 이 시대의 생활 조건과 그 의미에 대해서 성찰하는 작품을 강렬한 터치와 색채로 묘사한다.우선 자화상은 1995년 첫 해외 레지덴 시(Vermont Studio Center)에 참가하는 주요 작업 영역으로 발전했다.1980년대의 청년기부터 서울 대학교 교수를 그만둔 전업 작가로 매진하고 온 장년기까지 이 시대의 시간을 거친 모습이 기록되고 있다.매일 인생을 반영한 그의 자화상은 풍화와 견디의 연속을 그대로 드러내고 서울·영선의 변화하는 정체성을 인지시킨다.자화상의 드로잉은 자기 비판과 고백을 통해서 미술가로서 살아 있음을 확인하는 중요한 과정이다.1980년대부터 한국 역사 속의 인물과 동양 신화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면서 등장한다.그는 역사 속 인물이나 신화와 관련한 연구 문헌을 분석하고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과거의 사건에 감정을 이입시킨 뒤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미술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뒤”도시”와 그 도시”군상”은 작가에게 가장 긴 관찰의 대상이었다.작가는 도시를 둘러싼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을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면면을 작가의 시선을 통해서 관찰하고 도시 건축물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인간의 모습을 순간 포착력과 섬세한 솜씨로 묘사하고 있다.

붉은눈 자화상, 2009

특히 그의 작품에는 유독 붉은색이 많이 나타난다. 특히 이번 전시에 독특하게 빨간색으로 표현된 눈이 들어간 자화상이 눈에 띈다. 작가는 빨간색은 투명한 색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작가가 투명한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지 않을까 싶다.

이번 전시<저의 이름은 빨강>은 바로 작가가 빨간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모습을 “삶과 도시”,”삶과 정치”,”삶과 자연”이란 주제로 나누어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70여점의 작품을 통해서 선 보이고 있다.특히 이번 전시는 이 테마를 3부로 나뉘어 치러지며 3부는 9월 15일부터 새로운 전시 공간에서 선 보일 예정이다.우선 이번 제1부에서는 소용송 그림의 중요 공간인 도시를 다루고 있다.작가는 8,90년대에 집중적으로 서울이라는 공간을 그렸다.어릴 때 한국 전쟁 이후 폐허가 된 서울의 재건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관찰한 작가는 8,90년대 서울의 변화에 주목했다.특히 사대문 안과 그 변두리의 재건과 뉴 서울인 강남에 대한 확장을 목격하고 작가는 서울이 과거와 현재가 응축된 장소로 인식했다.제1부에서는 그의 대표작인 “숙대 입구 07:00-09:00″(1991),”도시-차 안에서 “(1989,1991),”버스 안의 사람들”(1992),”도심”(1997-2000)등을 선 보인다.

이번 전시 <내 이름은 빨강>은 바로 작가가 붉은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모습을 ‘삶과 도시’, ‘삶과 정치’, ‘삶과 자연’이라는 주제로 나눠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7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이 주제를 3부로 나눠 진행되며, 3부는 9월 15일부터 새로운 전시공간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이번 1부에서는 서연선 회화의 중요 공간인 도시를 다루고 있다. 작가는 8, 90년대에 집중적으로 서울이라는 공간을 그렸다. 어린 시절 625전쟁 이후 폐허가 된 서울의 재건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관찰한 작가는 8, 90년대 서울의 변화에 주목했다. 특히 사대문 안과 그 아랫마을 재건과 뉴서울 강남으로의 확장을 목격하면서 작가는 서울이 과거와 현재가 응축된 장소로 인식했다. 1부에서는 그의 대표작인 숙대입구 07:00-09:00(1991), 도시-차 안에서(1989, 1991), 버스 안의 사람들(1992), 도심(1997-2000) 등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 <내 이름은 빨강>은 바로 작가가 붉은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모습을 ‘삶과 도시’, ‘삶과 정치’, ‘삶과 자연’이라는 주제로 나눠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7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이 주제를 3부로 나눠 진행되며, 3부는 9월 15일부터 새로운 전시공간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이번 1부에서는 서연선 회화의 중요 공간인 도시를 다루고 있다. 작가는 8, 90년대에 집중적으로 서울이라는 공간을 그렸다. 어린 시절 625전쟁 이후 폐허가 된 서울의 재건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관찰한 작가는 8, 90년대 서울의 변화에 주목했다. 특히 사대문 안과 그 아랫마을 재건과 뉴서울 강남으로의 확장을 목격하면서 작가는 서울이 과거와 현재가 응축된 장소로 인식했다. 1부에서는 그의 대표작인 숙대입구 07:00-09:00(1991), 도시-차 안에서(1989, 1991), 버스 안의 사람들(1992), 도심(1997-2000) 등을 선보인다.<붉은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그의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그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이어 그는 625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큰 틀에서 작업을 해오고 있지만 작품 속에 그려내는 시선에는 변화가 있다. 8, 90년대에는 도시와 군상이 암울한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최근에는 활기찬 모습으로 바뀌었다.<붉은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그의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그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이어 그는 625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큰 틀에서 작업을 해오고 있지만 작품 속에 그려내는 시선에는 변화가 있다. 8, 90년대에는 도시와 군상이 암울한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최근에는 활기찬 모습으로 바뀌었다.<붉은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그의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그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이어 그는 625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큰 틀에서 작업을 해오고 있지만 작품 속에 그려내는 시선에는 변화가 있다. 8, 90년대에는 도시와 군상이 암울한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최근에는 활기찬 모습으로 바뀌었다.<붉은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그의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그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이어 그는 625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큰 틀에서 작업을 해오고 있지만 작품 속에 그려내는 시선에는 변화가 있다. 8, 90년대에는 도시와 군상이 암울한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최근에는 활기찬 모습으로 바뀌었다.<붉은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그의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그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이어 그는 625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큰 틀에서 작업을 해오고 있지만 작품 속에 그려내는 시선에는 변화가 있다. 8, 90년대에는 도시와 군상이 암울한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최근에는 활기찬 모습으로 바뀌었다.2부에서는 그의 다양한 자화상 시리즈 뿐만 아니라 <음모>(1988, 1990), <여자 분노>(1991), <사막의 밤-포로들>(2004), <철암>(2004), <낙화>(2006, 2007), <청령포1, 2>(2007) <개인1>(2008) <폐허1>(2018. 2019) 〈사가모어 힐-######경 ‘자바위’ 등 작가들의 주제별 회화 대표작들이 선보인다.정치인, 캔버스에 유채, 1984특히 작가의 초기작인 <정치인>(1984)은 80년대 등장한 새로운 군사정권 하에서 ‘군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 새로운 직업가의 모습을 절묘하게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21세기 새로운 정치의 출현과 함께 학자에서 정치인으로, 방송인에서 정치인으로, 활동가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 새로운 정치인의 출현 속에서 의미심장하다. 9월 15일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3부에서는 보편적 세계를 향한 작가의 의지와 예술과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작가의 태도를 보여줄 예정이며, 8점의 풍경화와 3점의 인물화, 그리고 나무 조각을 통해 삶과 예술의 일치를 위한 작가의 탐구와 성찰을 드러낼 예정이다. 또한 전시 기간 동안 특강(정용목 서울대 명예교수)과 작가와의 대화가 마련되어 있다. 전시는 10월 22일까지 진행된다. [작품 보기]숙대입구 07:00-09:00, 1991도시-차 안에서 1989개1,2008젊은 죽음들 1997땅콩, 2006청령포2, 2007바다에 누워서 2012사가모아힐, 2019피난민, 2012밥먹는다,2003화합, 2008경’자바위 2014■ 특강·일시: 2023년 8월 3일(목) 오후 4시 – 6시 · 장소: 아트선재센터 아트홀 • 강연자 : 정영목(서울대 명예교수) ■작가와의 대화 ·일시: 2023년 8월 25일(금) 오후 4시 – 6시, 장소: 아트선재센터 아트홀 참가자: 서영선, 신정훈, 우정아, 김장언 ■ 도슨트 안내·일정: 2023년 7월 18일 – 10월 22일(화 – 일 오후 3시, 5시) • 소요시간 : 40분• 비용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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