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오너의 간편한 충전 일상, 플러그 링크부터 시작해보세요!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기차(이륜차) 업체 부스보다 충전 인프라 관련 업체 부스가 훨씬 화려하고 인상적으로 디자인되어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매년 EV트렌드코리아를 빠짐없이 관람한 저에게도 이번 박람회에 대한 한 줄평은 ‘편리하고 가치 있는 전기차 생활의 시작!’이라는 글로 정리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미 이러한 트렌드를 브랜드 가치로 추구하고 전기 자동차 주인의 생활 속에 스며든 브랜드가 바로 오늘 소개하는 “플러그 링크(PLUGLINK)”이라고 합니다.직관적이고 미니멀한 앱(앱)UI과 합리적인 단일 요금제로 전기 자동차 주인이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주고 온 플러그 링크가 앞으로 어떤 혁신을 이루어 가는지, 포스팅을 통해서 점차 보고 싶습니다
플러그링크는 아파트, 오피스텔과 같은 주거공간에서 상업시설과 공공시설, 기업 생산공장 등으로 충전소를 확대하고 발급받기 번거로운 충전카드 대신 QR코드 인증을 통한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전기차 오너의 ‘인프라 부족’과 ‘충전 편의성’을 확대해왔습니다. 또한 계절과 부하시간에 따라 변동되는 요금을 업계 최저 수준의 단일 요금제(220원/kWh)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충전요금에 대한 혼란도 줄어들고 요금 관리도 용이할 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해결해야 할 ‘불편함’ 또는 ‘귀찮음’이 존재합니다. 아파트, 마트, 쇼핑몰, 공공시설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넓은 주차장부터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안내하는 표지판이나 유도선은 기대하기 어렵고 대부분 어둡고 구석진 곳에서 조잡한 디자인의 충전기 본체와 먼지 묻은 케이블이 흉측하게 방치되어 있습니다.
실제 중형과 대형 평형 위주로 단지가 구성된 신축 아파트나 프리미엄 아울렛을 지향하는 타임빌러스를 방문해보면 앞서 말씀드린 전기차 충전소 유도선이나 안내 표지판이 전혀 없기 때문에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통해 사전에 정보를 검색하거나 직원의 안내를 받아야 충전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링크에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충전소를 찾기 위한 불편함부터 충전기를 연결하고 결제하는 일련의 전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충전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섬세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제 중형과 대형 평형 위주로 단지가 구성된 신축 아파트나 프리미엄 아울렛을 지향하는 타임빌러스를 방문해보면 앞서 말씀드린 전기차 충전소 유도선이나 안내 표지판이 전혀 없기 때문에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통해 사전에 정보를 검색하거나 직원의 안내를 받아야 충전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링크에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충전소를 찾기 위한 불편함부터 충전기를 연결하고 결제하는 일련의 전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충전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섬세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주차장에서 들어가 충전소를 찾기 시작하는 전기차 오너들에게 시인성이 높은 폰트와 인포그래픽으로 그려진 유도선과 표지판으로 직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이번 부스처럼 트렌디하면서도 앰비언트한 감각의 조명과 인테리어를 더해 충전기 작동 여부(작동 시 조명이 컬러풀하게 변화)와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으로 더욱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이번 플러그링크 부스는 가구당 100억이 넘는 초고가 오피스텔로 알려진 ‘부티크 모나코’의 충전소 인테리어를 그대로 옮겨 비전과 로드맵을 보다 리얼리티하게 강조한 덕분에 클리셰(Cliché)와 상상력 사이에서 전기차 오너분들의 간접 경험과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또 다음달 4월 중 앱 업데이트를 통해 자주 이용하는 가정식이나 직장식을 등록해두면 저전력 블루투스 기반의 PnC(Plug and Charge) 서비스를 통해 카드 태깅이나 QR인증 없이 충전기만 연결해도 자동결제까지 가능한 ‘간편충전’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수입차의 경우 PnC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모델이 대부분으로 특정 담당자가 회사에서 보유한 전기차 충전 업무를 하는 경우 혹은 여러 대의 전기차를 운용하는 분들 모두 마치 스마트폰을 충전하듯 플러그를 연결하는 것만으로 충전할 수 있는 ‘간편충전’전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번 전시회를 통해 플러그 링크에서는 보다 모던한 디자인에 유지보수 및 안전사양을 강화한 차세대 충전기도 함께 전시하여 충전기 자체로서의 가치에 대해서도 설득력 있게 전달하였습니다. 적외선과 열센서 기반 화재감지 기능을 통해 전원차단 및 관리사무소 호출, 소방서 신고까지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공용충전소에서 종종 목격되는 충전 중 흡연문제나 화재에 대한 우려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또 QR코드가 기존 기기에서는 스티커로 부착됐지만 신형 충전기부터는 E-ink로 기기 내부에 인쇄해 유지보수와 내구성도 확보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조명이 어두운 곳에 설치되는 것을 고려해 QR코드 부분에 은은한 백라이트가 들어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결론적으로 이번 EV트렌드 코리아에서 확인한 플러그 링크의 새 브랜드 가치는 폴 스타 2, iX3, i4, EQE, EQS, 이토 론, 타이 캔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 자동차를 구입한 분이나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통해서 공간적인 가치를 높이고 싶은 분에게 높은 지지와 감동을 줄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떤 브랜드의 전기 자동차를 이용해도 저가의 충전 요금과 PnC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단독 주택에서 공동·상업 시설 같은 대규모 공간까지 감각적이고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니까요.충전소를 찾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세심한 배려부터 모던하고 공간에 주차하고 충전하는 특권 같은 경험, 그리고 마치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듯한 간편충전 서비스의 편의성까지 전기차 소유자들에게는 경험적 만족감을 주차공간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는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솔루션으로 플러그링크의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네고킴이었습니다.충전소를 찾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세심한 배려부터 모던하고 공간에 주차하고 충전하는 특권 같은 경험, 그리고 마치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듯한 간편충전 서비스의 편의성까지 전기차 소유자들에게는 경험적 만족감을 주차공간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는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솔루션으로 플러그링크의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네고킴이었습니다.배너를 누르면 플러그 링크로 이동합니다.#플러그링크 #전기차충전기무료설치 #전기차충전 #간편충전 #전기차집글네고김/사진네고김@tobe0406소니 A7M4+SEL2470GM2 | 아이폰11프로 | 오즈모모바일3 | 에어2SIOS 사진수정 | VLLO편집 | 네이버 블로그앱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