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종류 생각보다 다양해요!

드론 종류 생각보다 다양해요!

인터넷이 발달함과 동시에 미디어와 미디어도 보다 다양해지고 덕분에 누구나 방송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여기에 [도][론] 기술의 발전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들이 허가를 받은 후 편리하게 공중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잘 알려진 방송사 여러 곳에서도 예능이나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때 이를 이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위험한 장소에 사람이 직접 힘들게 가지 않아도 되고 비싼/저렴한 헬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을 주었습니다. 어린이, 어른 할 것 없이 취미 완구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택배 서비스나 재난 현장에서도 사용되는 등 활용도가 높은 만큼 다양한 드론 종류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드론의 종류를 말씀드리기 전에 그 유래를 먼저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행할 때 나는 소리가 수컷 벌이 날아다니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물봉을 뜻하는 Drone으로 명명되었으며 사전적인 의미로는 조종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 혹은 무인비행물체입니다. 1910년 제1차 세계대전 중 이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1918년경 미국에서 이름이 버그인 드/론을 처음 개발했습니다. 전쟁 중 탄생한 개념이기 때문에 첫 번째 목적은 군사용이었지만 오늘날은 장거리를 비행하면서 정찰하고 화생방을 탐지하거나 실시간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종자를 찾거나 산불과 같은 재난을 감지하거나 사고 현장에 응급 키트를 운반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스포츠 분야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고 선수의 신체 변화를 추적하여 기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를 통해 과일이나 채소, 그리고 유제품 같은 신선도가 중요한 식재료를 직접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드론의 종류는 무게나 용도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주로 용도와 프로펠러의 개수로 구분합니다.

우선 용도에 따른 드론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렸듯이 촬영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이내믹한 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안정적으로 담을 수 있어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다음으로 농업에서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산업혁명과 급격한 도시화로 일손이 부족해진 농업에서 드론을 이용하여 단시간에 넓은 면적의 땅에 농약을 뿌릴 수 있게 되어 살포한 내역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노동력[절][감]에 의한 인·건.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죠.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사람이 가기 어려운 장소로 대신 보내 측량을 하고 높은 해상도의 데이터를 얻는 데 활용되며 토목 및 측량 업무에서 효율성을 인정받아 건설업에서도 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드론의 종류는 날개의 수에 따라 6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 바이콥터는 몸통 좌우에 프로펠러가 하나씩 달린 형태로 날개의 방향을 바꾸어 전진 혹은 후진시킬 수 있습니다. 양 날개가 회전하는 방향을 바꾸면 반발력을 상쇄하고 양력을 바꾸면 좌우 이동도 가능합니다.트리콥터는 3개의 프로펠러를 가진 드론인데 꼬리 쪽에 있는 로터를 기울여 회전하는 동작을 실현합니다. 따라서 제어가 쉽지 않고 안정성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신 기동성이 좋습니다.다음으로 쿼드콥터는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저비용이기 때문에 취미나 완구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4개의 프로펠러가 장착되어 안정적인 비행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넷째, 펜타콥터는 TriCopter가 가진 로터를 QuadCopter에 추가한 것으로 안정성에 기동성까지 더한 것입니다.헥사콥터는 6개의 날개로 이루어진 것으로 양력과 안정성이 더 높지만 덕분에 비행 중 로터에 문제가 생겨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고 비.저렴한 부품을 장치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각 로터가 60도라는 좁은 각도로 열려 있기 때문에 대체로 몸체 아래에 장비를 설치합니다.마지막으로 옥토콥터는 8개의 다리를 가진 문어(Octopus)처럼 8개의 로터를 가지고 있어 많은 드론 종류 중 안정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지금까지 드론의 종류와 유래, 활용도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만큼 빠르게 성장해 다양한 분야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미 몇몇 산업에서는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 많은 산업에서 더 활발하게 사용될 것이니 관심을 가지고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