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혼자 작업하는 구조가 아닌 한 자료 공유는 항상 유동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필수 사항입니다.요즘은 누구나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카카오톡이 있어서 그쪽을 통해서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용량이 커지고 종류가 많아지면 하나둘 불편함을 느끼기 쉽습니다.이때 이를 대체하는 데 좋은 수단 중 하나가 구글 드라이브 공유이기 때문에 오늘은 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Drive는 Google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후 메뉴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계정 동기화만 잘 구축해두면 PC를 포함해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관리하기 쉽습니다.무엇보다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별도의 USB 미디어 없이도 파일을 업로드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인과 대용량 파일 공유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아이디만 있으면 제공되는 무료/무료/쿨/라/우드는 저장용량에 한계가 있습니다.드라이브는 기본적으로 15GB까지 제공하며, 그 이상의 것을 원할 경우 추가 스토리지를 위한 부담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 달 또는 1년 단위로 정할 수 있는 요금제 종류는 다른 부분은 비슷하면서 용량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베이직 100GB, 스탠다드 200GB, 프리미엄 2TB까지 용량을 지원해 줍니다.구글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 대부분은 베이직 또는 스탠다드로 선택한다고 합니다. 저는 서브용으로 필요할 때만 활용하기 때문에 15GB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파일 공유해볼게요.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공유해야 할 때 어떤 수단을 많이 사용하나요?사실 저는 클라우드 공유보다는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보내곤 했는데요.하지만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보낸 것은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원칙적으로는 300메가 넘으면 보내지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한계를 느껴 구글 드라이브로 공유 수단을 바꿔야 했습니다.그럼 바로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리만 알면 정말 간단해요.
공유할 파일 준비
나는 폴더를 미리 작성하고 파일을 업로드해 두었습니다.내 드라이브에 새 폴더를 만들려면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 아이콘부터 가능합니다.
파일 [우클릭] – [공유]상대방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할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공유]를 선택합니다.액세스 권한 설정파일을 타인과 함께 할 수 있는 기능은 사용자 및 그룹을 지정하여 원하는 사람에게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계정을 알고 있는 지정된 사람이나 그룹이 있다면 이렇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다만 불특정 다수가 “링크”를 통해 언제든지 파일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하단의 [일반 접근]을 바꿔야 합니다.[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변경 후 권한 변경[제한됨]을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링크에 들어오는 사람이라면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그런 다음 오른쪽의 [뷰어]를 선택하면 소유자를 제외한 접속자에 대한 역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뷰어]의 경우 자료를 받아보실 수밖에 없습니다.[댓글 작성자]의 경우 받는 것과 함께 댓글을 남기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수정X)[편집자]의 경우 소유자와 동일하게 다운로드, 수정, 추가가 자유롭습니다.나는 단순히 완성된 자료를 구글 드라이브 공유하면 뷰어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요.파일을 받는 역할만 가능하기 때문에 삭제나 수정 등으로 중간에 문제가 생길 염려가 없기 때문입니다.링크 복사 후 공유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야 하죠? 바로 아래의 [링크 복사]를 클릭합니다.원하는 플랫폼에 링크 주소를 보냅니다. 카카오톡, 댓글, 게시물, SNS 등 모두 가능합니다.나는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보내서 공유해봤어요.상대방이 받은 주소로 들어가면 연결된 구글 드라이브 공유로 바로 이동합니다.미리보기에 문제가 발생해도 자료를 받는 데 이상이 없으므로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대용량 파일은 자체적으로 바이로스 부검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설명이 표시됩니다.그럼 문제가 있는 파일인가?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의례적으로 조심하라는 의미로 나오는 문구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단, 모르는 상대가 불분명한 파일의 경우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지요?지금까지 구글 드라이브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상대로 보내야 할 때 비대면으로 방법을 찾고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보세요. 관리가 쉬워집니다.대용량 파일은 자체적으로 바이로스 부검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설명이 표시됩니다.그럼 문제가 있는 파일인가?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의례적으로 조심하라는 의미로 나오는 문구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단, 모르는 상대가 불분명한 파일의 경우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지요?지금까지 구글 드라이브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상대로 보내야 할 때 비대면으로 방법을 찾고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보세요. 관리가 쉬워집니다.대용량 파일은 자체적으로 바이로스 부검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설명이 표시됩니다.그럼 문제가 있는 파일인가?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의례적으로 조심하라는 의미로 나오는 문구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단, 모르는 상대가 불분명한 파일의 경우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지요?지금까지 구글 드라이브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상대로 보내야 할 때 비대면으로 방법을 찾고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보세요. 관리가 쉬워집니다.